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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금융 교육(초등)/경제금융교실 운영하기(학급 경영)

1-3) 직업 정하기 및 임금 받기(1/2)

by 김선비 선생님 2023. 2. 24.

안녕하세요, 김선비 선생님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나라를 세우고 헌법을 만들었습니다. 

 

1-2) 나라 세우기 및 헌법 만들기

지난 시간에는 경제 금융 교육 활동과 학급 화폐 사용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를 했습니다. 1-1) 경제 금융 교육의 목표 및 활동 안내(3월 초) 지난 글에서는 김선비 선생님의 경제 금융 교실 준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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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드디어! 직업을 정하고 노동의 대가로 임금을 받아보는 시간입니다. 먼저, 직업 정하기 활동을 진행하기 전 직업의 종류와 임금에 대해 미리 정해놓아야겠지요? 직업과 관련된 준비 과정과 활동 과정을 두 개의 글로 나누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직업 종류 및 임금 정하기

1) 직업 종류 정하기

- 학생들의 주요 수입은 어디서 이루어질까요? 바로 직업 활동에 대한 대가입니다. 경험상 학생들에게 단순히 '1모둠 청소'와 같이 역할만 부여하는 것보다는 직업을 정해주면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는 것 같습니다. 거창하게 '직업'이라고 표현했지만 이전에 '헌법 만들기'와 같이 많은 선생님들께서 운영하고 계시는 1인 1 역할을 활용하시면 쉽게 계획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 반은 26명의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청소, 도우미 활동 등 역할을 세분화하여 아래와 같이 26개의 직업을 만들었습니다.(처음에는 선생님께서 직업을 만든 후 학생들이 선택하도록 하였다면 이후 학급 회의를 통해 없애거나 추가해도 좋습니다.) 

 

<직업 목록표>


직업 목록.hwp
0.07MB


2) 임금 정하기

- 각 반의 인원과 필요한 역할을 배분하여 직업을 만들었다면 '임금'을 정하셔야 합니다. 임금에 대해서도 처음에는 제가 역할의 난이도에 따라 임의로 결정하였고 한 달 주기로 학생들과 임금 협상을 진행하였습니다. 40 애플을 기본임금으로 결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난이도에 따라 추가 또는 감소시켰습니다. 저희 반에서는 '경찰', '대통령 비서'가 가장 많은 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참고로 백호랑이국 대통령은 김선비 선생님입니다..ㅎ) 직업 활동에 대한 부분은 다음 글에서 소개하겠습니다.


2. 직업 신청서 만들기

- 백호랑이국 학생들은 1년 동안 꾸준히 책임감을 가지고 직업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많은 이유가 있지만 저는 학생들이 스스로 직업을 희망하여 정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물론 희망한 직업을 무조건 가지는 것은 아니지만 책임감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은 분명합니다.) 아래와 같이 희망 직업과 이유, 장점을 적도록 한다면 무임승차를 어느 정도 방지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신청서>


직업신청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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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리

1) 학생 수 및 학급 사정에 맞게 직업 정하기 -> 2) 기준 임금을 설정하고 추가 또는 감소시킬 직업 결정 -> 3) 직업 신청서 준비

 

 

※ 참고: 공유되는 자료 및 활동 등은 경제 금융 교육 연구회(네이버 블로그), 세금 내는 아이들(유튜브) 선생님들의 자료를 수정 및 보완하였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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