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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금융 교육(초등)/세심교실(조세재정연구원)

#1. 세심교실 '나라만들기'

by 김선비 선생님 2024. 3. 11.

오늘은 세심교실 첫 시간 '나라만들기'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는 선생님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세심교실이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4년 '세심교실' 시범학급 연수 후기(한국조세재정연구원)

2024년 한국조세재정연구원에서 진행하는 '세심교실' 시범학급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전 첫 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오늘은 1.'세심 교실'이 무엇인지, 2. 어떤 식으로 운영되는

economicclass.tistory.com


-관련교과: 미술, 사회

-대상 학년: 6학년

-학습주제: 다른 나라의 국기와 의미를 살펴보고 우리반 나라 세우기

-소요시간: 2시간

-준비물: 활동지(맨 아래 첨부)


1. 도입

1) 동기유발

- 세계 여러 나라의 국기 퀴즈, 의미에 관련된 영상을 보며 '국기에는 여러 의미가 담겨있구나'라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전개

1) 나라 이름 및 국기 만들기

- 앞으로 우리반도 나라를 만들고 화폐가 생겨날 것이라는 것을 안내합니다. 학생들이 '화폐'가 도입된다는 부분에서 큰 흥미를 갖기 때문에 앞으로 이루어질 교실 경제 활동들을 소개합니다.(지루한 활동들도 최대한 재밌게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함이 목적입니다^^)

- 이 때 국기에는 꼭 국가이름과 비전 등 의미가 담길 수 있도록 만들어보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2) 건국신화 만들기

- 국가 이름과 국기를 만들었으면 나라가 만들어지게 된 건국신화를 간단히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조금 더 몰입도를 높이고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 어려운 학생들도 있기 때문에 시, 글로 나타내는 것도 허용했습니다.

 

 

- 나라이름, 국기, 건국신화를 모두 작성 후 앞에나와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희망 학생)

 

3) 투표하기

- 한 명 당 마음에 드는 나라 3개를 선택하도록 기회를 주었습니다. 가장 많이 득표받은 국가를 선정하였습니다.

 

 

- 저희 반은 나라이름 'KK1'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경기도에서 1등이 되어보자는 의미,,ㅎ)

3. 정리

- 앞으로 나라 국민으로서 공통 화폐를 사용하면서 경제활동을 경험하겠다는 것을 안내하고 수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추가활동

- 국기를 디지털 드로잉으로 작업하여 국기를 만들어보는 활동을 가졌습니다. (캔바를 통해 만들어보았고 6학년 학생들이 생각보다 태블릿 활동에 익숙하여 쉽게 만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 활동지 및 수업 자료는 '경제금융교육연구회' 선생님들의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라세우기(활동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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