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교육(초등)/세심교실(조세재정연구원)

#2. 세심교실 '화폐만들기'

by 김선비 선생님 2024. 3. 11.

  세심교실 두번째 시간은 '화폐만들기' 활동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는 선생님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전 활동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1. 세심교실 '나라만들기'

오늘은 세심교실 첫 시간 '나라만들기'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는 선생님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세심교실이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economicclass.tistory.com


-관련교과: 미술, 사회

-대상 학년: 6학년

-학습주제: 화폐의 요소를 알고 우리반 화폐를 만들어보기

-소요시간: 2시간

-준비물: 활동지(맨 아래 첨부)

 


1. 도입

1) 동기유발

- 한국은행 연수를 다녀오면서 받은 '연결형은행권'을 보여주며 화폐 속에는 어떤 요소들이 들어가는지, 어떤 의미들이 있는지 학습했습니다. (역시 학생들의 동기유발은 실물자료가 최고라고 느꼈습니다,,!)

- 이전에는 실제 화폐를 보여주며 어떤 그림들과 요소들이 있는지 적어볼 수 있도록 진행했었습니다.

 

2.전개

1) 기존의 화폐 디자인 바꿔보기

- 저희 학급은 처음 정해진 도안을 바탕으로 개선시켜나가는 방식으로 화폐를 만들고 있습니다. 

(화폐단위: 애플, 이유: 언젠가 애플의 후원을 받기 위해)

 

- 추후 비율 개념을 도입할 경우(이자 등) 계산의 편리성을 위해 단위는 100, 1000단위 이상으로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디지털 드로잉으로 만들어보기

- 화폐를 직접 인쇄하고 자르는 활동이 힘들어 '명함제작'업체에 맡기고자 온라인으로 다자인을 작업하도록 했습니다.('캔바'활용)

 

- 학생들이 만든 도안을 조금 다듬어서 명함제작업체에 요청하였습니다.

 

- 명함제작은 금융교육연구회 '생진리'선생님의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새롭게 탄생한 화폐

 

 

 

※ 활동지 및 수업 자료는 '경제금융교육연구회' 선생님들의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감사합니다.

화폐만들기(활동지).hwp
0.08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