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선비 선생님의 다양한 일상

2024년 '세심교실' 시범학급 연수 후기(한국조세재정연구원)

by 김선비 선생님 2024. 3. 3.

  2024년 한국조세재정연구원에서 진행하는 '세심교실' 시범학급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전 첫 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오늘은 1.'세심 교실'이 무엇인지, 2. 어떤 식으로 운영되는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세심교실'이 무엇인가요?

- '국내 유일의 조세 관련 전문연구기관인 한국조세재정연구원에서 개발 중인 전 국민 조세교육 프로젝트'입니다. '세심'은 조세에 대한 올바른 생각을 심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 '학급에서 화폐를 통한 학급운영을 하고 그 과정에서 세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는 것'을 목표로 세심교실은 운영됩니다.(유튜브 '세금 내는 아이들'의 학급처럼 학급운영을 하며 그중에서도 세금에 관한 지식과 납세의식을 조금 더 강조합니다.)

- 연구원 및 다양한 안내사항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조세교육포털

조세, 올바른 생각을 심다. 국민의 마음을 세심하게 읽다. 납세자와 함께하는 조세정책, 국민과 함께 크는 대한민국 저희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www.kipf.re.kr


2.'세심 교실'은 어떤 식으로 운영되나요?

-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본적으로 학급화폐를 통해 학급을 이끌어나갑니다. '나라 만들기', '화폐 만들기', '정부 조직(국가)'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소속감을 느끼고 자연스럽게 소득-납세로 이어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자세한 활동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1-2) 나라 세우기 및 헌법 만들기

지난 시간에는 경제 금융 교육 활동과 학급 화폐 사용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를 했습니다. 1-1) 경제 금융 교육의 목표 및 활동 안내(3월 초) 지난 글에서는 김선비 선생님의 경제 금융 교실 준비과

economicclass.tistory.com

 

 - 다음으로 학생들이 직업을 가지고 돈을 벌며 세금을 내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세금 지식과 납세 의식을 배우게 됩니다. (이 부분이 기존의 학급화폐를 통한 학급운영과 조금 차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학생용 교재를 통해 세금의 종류, 세금을 내야 하는 이유, 얼마큼 세금을 내야 하는지 배우고 실제로 학급에서 세금제도를 도입합니다.(각 단원별로 만화가 등장해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최대한 고려했다고 생각했습니다.)

 

- 또한 여러 가지 교구, 보드게임을 제공받고 학생들이 직접 가계부를 작성하거나 놀이 활동을 통해 세금에 대해 학습합니다.(개인적으로 너무너무 재밌었습니다.)

 

- 마지막은 한 해 동안 배웠던 세금을 복습하고 결산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학급화폐 운영은 기부, 가게활동 등으로 마무리합니다.) 

 


※후기

- 학급화폐를 통해 학급운영을 하고 싶어도 자료 만들기 등 부담이 많아 시작하지 못하는 선생님들이 많았습니다. 교재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신 선생님들께서 친절하고 구체적인 연수를 통해 운영 과정의 큰 그림을 그려볼 수 있었습니다.

- 또한 교구, 놀이활동, 교재 등을 제공해 선생님들의 부담을 최대한 덜어준 부분이 좋았습니다. 또한 경제 분야는 학생들이 용어나 실생활과 연계가 잘 되지 않는 점들 때문에 많이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교재를 통해 쉽게 용어를 익히고 놀이활동 과정에서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는 점 또한 큰 강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현재 2024년 시범 학급 참여는 마감되었지만 추후 학급화폐를 통해 학급을 운영하시고 싶은 선생님들께 강추합니다!

(앞으로 시범학급 운영 과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