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교육(초등)/드림즈프로젝트(경제+진로)

경제교육과 진로교육을 함께?!(드림즈 프로젝트 5차시)

by 김선비 선생님 2023. 12. 14.

  우리는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선택을 마주하고 그 결과들이 모여 현재와 미래의 삶이 변화되어 갑니다. 특히 진로  경제·금융과 관련된 선택은 개인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두 분야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교실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탐색하고 경제 금융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구성하였습니다.

 

수업자료 및 활동지는 맨 아래 첨부되어있습니다.

↓ ↓ ↓


 

 

 소요 차시: 1차시

※ 학습주제 :투자의 의미를 알고 현명한 투자를 위한 태도 갖추기

  • 동1:투자란 무엇일까?
  • 활동2: 투자의 종류는?
  • 활동3: 현명한 투자란?

0. 동기유발

- 교사: 1970~1980년대로 돌아가 1,000원으로 살(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O/X퀴즈를 진행합니다. (저도 준비하면서 '이렇게 가격 수준이 낮았다고!?' 생각을 했었는데요. 한 번 맞춰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정답: O(800원), X(200ml 1개 200원), O(1개 200원)

-학생: 현재 물가와 너무 차이나기 때문에 택시 요금과 우유 문제는 조금 어려워하고 월드콘은 지금도 2,000원 이내로 구매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정답을 쉽게 맞췄습니다.

 

 

1. 활동1. 투자란 무엇일까?(투자의 의미)

- 교사: '투자'하면 생각나는 것이 무엇인지 학습지에 자유롭게 적도록 하였습니다. 

- 학생: 트코인, 나락, 주식, 테슬라, 도지코인 등등 뉴스에서 많이 나오는 용어들을 발표하였습니다.(학생들은 비트코인이나 테슬라를 왜이렇게 좋아하는 것일까요..? 궁금합니다^^;;) 그중에서 '남이나 물건에게 일정한 돈을 주고 이익이나 불이익을 받는 것'이라고 적은 학생도 있었는데요, 수업을 진행해보시면 학생들이 투자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볼 수 있었습니다.

 

 

- 교사: 이후 투자의 의미와 종류, 지난 시간에 배웠던 저축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 교사: 다음으로 '투자는 돈을 잃을 수도 있는데 왜 저축 말고 투자를 하는 걸까?'라는 질문을 통해 투자를 하는 이유에 대해 수업을 진행해나갑니다. 투자를하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저축보다 물가 상승률이 높을 경우 곤란한 상황을 통해 때로는 투자가 필요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기 높은 물가상승률을 겪으니 학생들이 여러 경험을 떠올려 쉽게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2. 활동2. 투자의 종류는?

- 교사: 여러 투자 방법(대상)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금, 주식, 부동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학습의 목표는 학생들이 직접 투자를 해보는 것이 아니라 투자의 의미와 종류, 필요성에 대해 조금 더 초점을 맞추었기에 간단하게 '이런 것들이 있구나~ '정도로 이해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특히, '주식'하면 차트를 떠올리는 학생들에게 주식의 의미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사례를 통해 학습하였습니다.

- 학생: 아래 투자대상에 대해 용어는 많이 들어봤지만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는 학생들은 매우 적었습니다.

 

 

3. 활동3. 현명한 투자란?

- 교사: 이번 투자 수업에서 중점을 두었던 부분은 '현명한 투자'의 필요성 입니다. 투자의 의미와 종류, 필요성에 대해서 알았다면 결국 돈을 잃을 위험이 있기 때문에 현명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뉴스를 보고 어떤 방식의 투자는 위험한지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 학생: 영상을 보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부모님이 주식 투자에 실패하여 돈을 많이 잃었던 사연 바다로 넘쳤습니다.(선생님도 돈을 잃어본 경험을 알려주니 조금 더 위험성을 느끼고 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 교사: 학생들이 경험했던 사례를 바탕으로 투자를 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현명한 투자를 위한 실천 다짐서를 작성하고 함께 읽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4. 정리

- 교사: 투자의 의미와 필요성, 현명한 투자를 위한 실천 방법에 대해 다시 한 번 이야기를 나누며 수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드림즈 프로젝트(5차시).pptx
8.93MB
활동지(5차시).hwp
0.04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