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교육(초등)/드림즈프로젝트(경제+진로)

경제교육과 진로교육을 함께?!(드림즈 프로젝트 1차시)

by 김선비 선생님 2023. 11. 3.

  우리는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선택을 마주하고 그 결과들이 모여 현재와 미래의 삶이 변화되어 갑니다. 특히 진로경제·금융과 관련된 선택은 개인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두 분야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안전하게 실패할 수 있는 교실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탐색하고 경제 금융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구성하였습니다.  

 

수업자료 및 활동지는 맨 아래 첨부되어있습니다.

↓ ↓ ↓


 

※ 학습주제 : 미래의 행복한 모습을 떠올리고 나만의 꿈나무 만들기

  • 활동1: 행복 사전 만들기
  • 활동2: 나만의 꿈나무 만들기

생각해보기(동기유발)
1.현재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행복한 삶은 어떤 모습일까요?
2.그렇다면 40살, 60살이 되었을 때 행복한 삶은 어떤 모습일까요?

  두가지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생각하는 현재와 미래의 행복한 삶에 대해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어 봅니다. 저희 교실에서는 현재 주말 동안 하루종일 게임하기, 마라탕 먹기, 용돈 많이 받기 등 물질적인 부분에 대해 많은 대답이 나왔고 미래의 행복한 삶에 대해서는 가족과의 건강한 삶을 주로 이야기하였습니다. 

 

활동1. 행복 사전 만들기

 

다음으로 학생들이 생각하는 행복한 삶의 모습들을 조금 더 구체적인 용어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멋진 직장을 가지고 돈을 많이 벌고 싶다 -> 많은 돈, 남들에게 인정받기 등 행복한 삶을 가치와 연결시키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앞선 질문의 답과 비슷한 답변들이 나왔지만 조금 더 진지하게 현재와 미래를 생각해보고 구체화해보는 의미를 가졌습니다.

 

활동2. 나만의 꿈나무 만들기

 

  마지막으로 처음 떠올렸던 행복한 삶의 모습과 행복 사전에 적은 글을 바탕으로 꿈나무(비전보드)를 작성하였습니다. '자신의 꿈을 시각화할 때 조금 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영상을 함께 보여주니 진지하고 적극적으로 꿈나무를 만들었습니다. (실제로 저도 1년에 한 번 씩 비전보드를 작성하고 목표를 계획하니 도움이 되는 것 같더라구요..ㅎ) 실제로 저의 비전보드를 만들어보면서 저의 인생 목표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고 학생들 입장에서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1RxUPjaKCo&ab_channel=%EB%93%9C%EB%A6%BC%ED%86%A1%28DreamTalk%29

<김선비선생님의 비전보드>

 

정리하기

 

자신이 만든 꿈나무를 발표하고 어떤 노력을 해야할지 간단하게 이야기를 나누면서 수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앞으로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면서 자신의 꿈나무를 떠올리고 어떤 활동을 해야할지 나아가는 모습을 지켜봐주세요. 감사합니다.


드림즈 프로젝트(1차시).pdf
5.69MB
활동지(1차시).hwp
0.37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