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선택을 마주하고 그 결과들이 모여 현재와 미래의 삶이 변화되어 갑니다. 특히 ‘진로’ 및 ‘경제·금융’과 관련된 선택은 개인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두 분야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안전하게 실패할 수 있는 교실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탐색하고 경제 금융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구성하였습니다.
수업자료 및 활동지는 맨 아래 첨부되어있습니다.
↓ ↓ ↓
※ 학습주제 : 미래의 행복한 모습을 떠올리고 나만의 꿈나무 만들기
- 활동1: 행복 사전 만들기
- 활동2: 나만의 꿈나무 만들기
생각해보기(동기유발)
1.현재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행복한 삶은 어떤 모습일까요?
2.그렇다면 40살, 60살이 되었을 때 행복한 삶은 어떤 모습일까요?
두가지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생각하는 현재와 미래의 행복한 삶에 대해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어 봅니다. 저희 교실에서는 현재 주말 동안 하루종일 게임하기, 마라탕 먹기, 용돈 많이 받기 등 물질적인 부분에 대해 많은 대답이 나왔고 미래의 행복한 삶에 대해서는 가족과의 건강한 삶을 주로 이야기하였습니다.
활동1. 행복 사전 만들기
다음으로 학생들이 생각하는 행복한 삶의 모습들을 조금 더 구체적인 용어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멋진 직장을 가지고 돈을 많이 벌고 싶다 -> 많은 돈, 남들에게 인정받기 등 행복한 삶을 가치와 연결시키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앞선 질문의 답과 비슷한 답변들이 나왔지만 조금 더 진지하게 현재와 미래를 생각해보고 구체화해보는 의미를 가졌습니다.
활동2. 나만의 꿈나무 만들기
마지막으로 처음 떠올렸던 행복한 삶의 모습과 행복 사전에 적은 글을 바탕으로 꿈나무(비전보드)를 작성하였습니다. '자신의 꿈을 시각화할 때 조금 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영상을 함께 보여주니 진지하고 적극적으로 꿈나무를 만들었습니다. (실제로 저도 1년에 한 번 씩 비전보드를 작성하고 목표를 계획하니 도움이 되는 것 같더라구요..ㅎ) 실제로 저의 비전보드를 만들어보면서 저의 인생 목표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고 학생들 입장에서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1RxUPjaKCo&ab_channel=%EB%93%9C%EB%A6%BC%ED%86%A1%28DreamTalk%29
![]() |
![]() |
![]() |
정리하기
자신이 만든 꿈나무를 발표하고 어떤 노력을 해야할지 간단하게 이야기를 나누면서 수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앞으로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면서 자신의 꿈나무를 떠올리고 어떤 활동을 해야할지 나아가는 모습을 지켜봐주세요. 감사합니다.
'경제 금융 교육(초등) > 드림즈프로젝트(경제+진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교육과 진로교육을 함께?!(드림즈 프로젝트 5차시) (0) | 2023.12.14 |
---|---|
경제교육과 진로교육을 함께?!(드림즈 프로젝트 4차시) (1) | 2023.11.28 |
경제교육과 진로교육을 함께?!(드림즈 프로젝트 3차시) (1) | 2023.11.18 |
경제교육과 진로교육을 함께?!(드림즈 프로젝트 2차시) (2) | 2023.11.18 |
경제교육과 진로교육을 함께?!(드림즈 프로젝트 계획서) (0) | 2023.11.08 |
댓글